2014년도 광주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 사업실적 및 평가

 

◎ 사업실적

(단위 : 명,건,%)

 

구 분

목표

총실적

대비

실적

비고

연인원

실인원

건(회)수

복 지 관

107,914

111,665

107.2

111,665

16,721

18,698

 

재가복지

3,123

3,239

112.0

3,239

2,406

1,399

 

장 애 인

체 육 관

103,280

106,598

107.5

106,598

7,318

2,885

 

전용버스

13,440

12,147

107.5

12,147

538

480

 

특별운송

11,760

10,429

97.7

10,429

830

1,788

 

정 보 화

교 육 장

6,724

7,442

108.3

7,442

569

918

 

바우처

91,272

95,968

104.1

95,968

1,500

22,225

 

합 계

337,513

347,488

106.4

347,488

29,882

48,393

 

 

◎ 사업평가

가. 복지관

  1. 공모사업을 통해 여성장애인 취업지원사업, 방학학교, 무용교실, 체험 꿈의 현장 등

     외부지원사업으로 사업이 효율적으로 진행되었음.

  2. 간담회 및 이용자만족도조사를 실시하여 실질적인 욕구사항을 듣고 그 의견이 반영

      하여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함.

  3. 식당의 경우 조리사채용으로 효율적인 식당편성과 위생관리가 이뤄지게 되었고

     무료급식과 다양한 봉사자 활용을 통한 효과적인 운영이 진행됨

  4. 이용자야유회를 상하반기로 진행하여 심리정서적인 서비스지원과 신규사업으로

     청력검사와 보청기체험, 수화교실이 높은 호응과 참여율 보이며 진행됨

 

나. 재가복지

  1. 재가 장애인의 욕구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대상자 유형과 특성을 세분화한

      적절하고 원활한 사업(일상생활지원, 문화정서지원 등)이 진행됨

  2. 사례회의가 매월 영역별로 원활하게 진행되었지만 사례연구집 발간은 내부인원의

     퇴사와 인사이동으로 계획에 차질이 발생해 관보게재와 사례발표로 대체하여 진행함

  3. 이랜드복지재단지원으로 무료급식과 재가장애인 가정에 물품지원이 이뤄짐

 

다. 장애인 체육관 

  1. 수영장의 경우 인원충원으로 성인 및 아동 특수수영 대기자 해소가 되었지만 보일러

     고장으로 장애인수영에 차질을 보였고 방학특강(여름방학)은 실시되지 못함

  2. 시설대관의 경우 세월호 사건의 영향으로 행사가 축소되거나 취소되어 차질을

      보였지만 정기적인 장애인 단체의 대관은 정상적으로 원활하게 진행되었음

  3. 체력단련실을 통해 역도운동 프로그램이 제공되어 전국장애인체육대회와 각종

     장애인 역도 경기에 참여하여 좋은 성과를 보임

  4. 호남대학교 청년사업단과 연계하여 실시한 사업은 장애인의 재활에 있어 많은 도움을

     주어 만족도와 실적이 높았음.

 

라. 전용버스

   지정된 노선을 통해 광주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인들의 이동권을 보장하여 복지관의

   각종 재활 프로그램과 체육관을 이용하여 건강관리를 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에게 편의

   제공이 이뤄짐.

 

마. 특별운송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비정기적인 긴급한 상황 발생 시 장애인의 목적에 맞는 이동권을

 보장하여 최소한의 욕구충족을 시키기 위해, 차량 운행 일정을 조정하여 최대한 효과적

 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음.

 

바. 정보화교육장

  1. 장애인의 정보수집과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보화교육사업에

      대한 정부지원이 꾸준하게 이어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려움 없이 진행되었음.

  2. 이용자 만족도조사를 통해 욕구에 맞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지만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대상자모집에 차질이 발생하여 목표량에 감소를 보임

  3. 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할 대상자를 모집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좋은 성과를 거둠

 

사. 장애아동재활치료

  1. 서비스 제공 후 보호자와의 상담을 통해 활동 내용을 전달 및 의견수렴을 통하여 추후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음.

  2. 연 2회 설문지를 통하여 만족도조사결과, 만족과 매우만족이 주로 평가되는 결과가

     도출되었으며 서비스 대상자 종결이 발생하였으나 짧은 시일 내에 신규 대상자 충원이

     이뤄져 차질을 최소화하며 원활히 진행하였음.

 

아. 장애인활동지원사업

  1. 2014년도 장애인활동지원 사업지침 일부개정안(낮병동 이용 수급자의 활동지원 급여

     적용)에 대한 내용을 대상자 및 지원 인력에게 안내하여 차질없이 진행됨.

  2. 장애인활동지원 바우처 예외결제 실태조사 및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6개월 예외

     결제 비율 평균 4%로 나타나 이에 지원인력 개별안내를 통하여 부득이한 경우에

     한하여 예외결제 실시하도록 교육 실시함.

  3. 장애인활동지원 제공기관 지도・점검을 실시한 결과 지적사항은 없으나 운영위원회

     인적구성 중 수급자 대표가 없는 부분이 지적되어 이에 대한 보완이 이뤄져야함.

  4. 장애인활동지원기관 평가가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기관 방문하여 실시되었으며,

     복지관과 별도회계 운영 및 복지관 운영비로 사용하는 부분의 지양을 촉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