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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안내 - 프로그램, 대상, 내용, 일시, 이용료, 담당으로 구분
프로그램 대상 내용 일시 이용료 담당
상담 일반상담 장애인 및 보호자, 지역주민 - 복지관 이용절차 및 프로그램 안내
장애인복지에 관한 정보 제공 등 기타상담
수시 무료 기능 향상 지원팀
접수상담 복지관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장애인 - 복지관 이용 욕구를 가지고 초기 내방한 대상자의 기본정보와 가족지원체계 및 사회력 등을 파악,이를 토대로장애유형과 장애정도,문제나 욕구에 따른 정보제공 및 관내서비스 지원
진단 복지관 서비스 이용장애인,영역별 진단을 희망하는 아동 - 현재의 장애 정도와 수준 등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재활방향 제시와 프로그램 이용을 위한 기초자료 및 사례지원 자료로 활용하고자 교육,언어,심리,의료,사회 등의 영역별 진단 실시 - 사회진단 :수시
- 심리,교육,언어진단
:주1회 목요일 09:00~12:00
- 의료진단
:월2회 (5월~12월)
2, 4주 목요일 10:00
- 심리,교육,언어진단 :각1만원 (기초생활수급자 50%감면)
- 사회,의료진단 :무료
진단판정회의 진단을 실시한 대상자 - 각 영역별 진단내용을 바탕으로 전문가들과 장애인(보호자)이 함께 장애 정도와 특성,문제들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이에 맞는 효과적인 재활 계획을 수립하고 제시 - 신규대상자 :주1회 금요일 13:00~14:00
- 영역별진단 대상자
:주2회 월·수요일
13:00~14:00
무료
사례지원 복합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어 문제해결을 요하거나 사례지원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의뢰된 장애인(가족)등 - 일상생활,경제,주거,환경,건강,안전,사회문제 등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가족)을 대상으로 상담 및 지역사회연계를 통하여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 제공 연중 무료 사례 지원팀
사례회의 - 사례선정,개입 계획 및 지원방안,서비스 조정 및 협력,자원 활용,평가 및 종결 등 논의 연중
순회방문 지역 장애인 및 위기장애인 - 복지관 이용이 어렵거나 복합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역사회 장애인을 대상으로 방문상담을 통해 이용자의욕구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욕구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여맞춤형 서비스 지원 연중 무료
일상 생활 지원 반찬지원 서비스 이용자로 선정된 재가장애인 - 밑반찬 지원 주 1회 무료
김장지원 - 김장김치 지원 연 1회
외출지원 - 병원동행지원 및 프로그램 참가 등 외출지원 수시
물품지원 - 후원물품 지원 수시
명절선물지원 - 명절(추석)선물 지원 연1회(추석)
정서 지원 가족친화 알콩달콩 서비스 이용자로 선정된 재가장애인 - 가족단위 관광 및 문화관람 연 6회 무료
문화관람 - 영화 및 공연관람 연중
나들이 - 명승지 방문 및 레크레이션 진행, 1박2일 캠프진행 연 2회
생일지원 - 외식 및 생일축하 월 1회
안부전화 - 재가장애인의 근황을 확인하고 문제점 및 욕구 파악 수시
지역 사회 협력 사업 한방진료 서비스 이용자로 선정된 장애인 - 진료 및 한방처방 월 1회 무료
사진촬영 - 장수,증명,가족사진 촬영 분기별
세탁서비스 - 이불 및 커튼 세탁 지원 수시
가사지원 - 청소 등의 가사서비스 지원 주 1회
보철지원 - 보철지원 연 1회
치과진료 - 충치,발치 등의 치과진료 지원 주 1회
긴급지원 - 긴급을 요하는 어려움을 지원 요청시
최중증 장애인 재가복지서비스 최중증 장애인 재가복지서비스 장애인 등록 1~2급이면서 활동지원 인정점수 400점 이상,호흡기관련 희귀 난치성 환자(11종) - 야간/심야 돌봄 등을 통해 이용자의 건강과 안전 확인,상태 유지/회복을 지원 연중 무료
와상장애인 이동지원 - 와상,호흡기 등의 최중증장애인 이동지원 연중
모니터링 - 서비스 관련 이용자 개별상담 및 의견수렴 분기별
보수교육 /간담회 - 사업진행관련 변경사항 공지,필수교육 및 간담회 실시 연 4회